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뇌 MRI검사를 하면 무엇을 알 수 있을까?

생활정보

뇌 MRI검사를 하면 무엇을 알 수 있을까?

소소한 지식 2021. 1. 8. 19:29
반응형

두통, 어지러움이 있을 때나 기억력도 예전 같지 않은 것 같고 심혈관계 위험인자가 많은 분이나 부모님 중 뇌졸중이 많은 경우 뇌가 건강한지 가끔은 자신의 뇌가 건강한지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이때 뇌를 펼까 하기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뇌 MRI입니다. 

대부분 뇌와 관련된 질환이라면 MRI검사가 기본이 된다고 합니다. 해부학적인 모습뿐만 아니라 조직의 모양까지도 구별해낼 수 있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과거 중풍이라고 불렀던 뇌졸중(뇌경색+뇌출혈) 흔적들,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치매와 신경퇴행성질환, 뇌혈관의 기형이나 폐색, 뇌종양 등 전반적인 질환에 대해 감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뇌 MRI 검사가 필요한 사람

1. 두통 어지러움이 있어 뇌 질환 감별이 필요하신 분

2. 뇌졸중 증세가 의심되는 분, 혹은 뇌졸중의 위험인자(고혈 압, 당뇨, 고지혈증, 흡연, 심장질환)가 있으신 분

3. 기억력 저하 및 인지 기능이 떨어지시는 분

4. 발음장애, 보행장애, 떨림이 있으신 분

가족력이 있으시거나 말로는 표현이 어려운 증상이 있어 막연히 뇌에 대해 걱정되시는 분은 상담 후 검사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CT, MRI, MRA

CT는 X선을 인체에 투과시켜 뇌의 단면을 확인하는 검사인데요. CT 주로 뼈, 장기  단단한 조직 내부를 검사하는데 사용됩니다.  CT로는 뇌출혈, 뇌종양, 뇌경색, 두개골 골절  포함한 다양한 뇌혈관 질환을 초기에 진단할  있습니다. 보통 증상을 느끼고 병원에 내원했을  1차적으로 CT 검사를 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MRI는 근육, 연골 같은 조직 부위와  기관을 자세히 보고자   받으면 좋은 검사입니다.  MRI는 뇌경색, 뇌종양 등의 뇌 형태 이상을 초래하는 이상 소견을 확인하기 위해 주로 사용됩니다.

 

MRA는  MRI의 일종으로 뇌혈관의 세밀한 형태나 뇌혈관 내 혈류의 흐름을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뇌동맥류 같은 혈관 질환은 MRI로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MRA 검사가 추천되기도 합니다.  MRA는 뇌경색 등 뇌졸중이 의심되는 환자의 혈관 이상을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MRI MRA 경우 장비들이 폐쇄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어 폐소공포증이 있는 사람이나 어린이의 경우 검사를 꺼릴  있습니다. 하지만 방사선 피폭의 부담이  병리학적인 구조를 관찰하기에 용이합니다.

반응형